- 강의 : PM을 위한 데이터 리터러시(프로덕트 데이터 분석)
- 카일스쿨
- 섹션 13 : 데이터 문화 만들기
[데이터 문화]
- 전사 의사 결정하고 접근하고, 같이 보는 환경
- 실험 기반으로 의사결정하여 리스크를 줄이고, 꾸준히 도전 및 배팅하는 환경
→ 데이터 민주화 "모두가 데이터를 활용하고 데이터로 의사 결정하는 것"
[데이터 문화 구축을 위한 사람들]
- 데이터 문화 생산자 : 주도 - PM, 데이터 조직
- 데이터 문화 후원자 : 데이터 문화 활성화를 위해 지지하는 사람 - C레벨
- 데이터 활용자 : 데이터를 활용해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하는 사람 - 모든 직원
[데이터 문화를 위해 필요한 요소]
1) 기술적 관점
- 데이터 검색 인프라 : 내용을 자 채우는 것이 핵심
- 데이터 거버넌스 : 내용을 잘 채우는 것이 핵심, 데이터 표준, 활용 가이드 환경 마련
- 데이터 웨어하우스, 데이터 파이프라인
2) 역량 간점
- 대표적 교육 : SQL, 시각화, 프로덕트 분석 도구, 데이터 활용 교육
- 업무에 적용까지 시간이 걸리고, 무엇을 해야하는지 모르는 경우
3) 인식과 경험 관점
- 인식을 변화시키고 행동까지 촉구하도록 만드는 일이 필요
[데이터 문화 구축 프로세스]
- 회사 구성원과 유대감 구축 : 데이터 문화 후원자&활용자
- 자신의 문제 인식 : 데이터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 인식시키기
- 교육 진행 : 교육에서 배워서 무넛을 해결하고 싶은가, 문제 해결할 수 있도록 교육 준비
- 교육 후 피드백
- 주기적인 데이터 고민 상담
[액션 플랜]
1) 현 조직의 데이터 문화 점검
2) 데이터 문화를 구축하기 위한 구체적 계획 만들기
3) 하나씩 작게 실행하고, 많이 반복하기
'Learning > Market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마케팅] 데이터 분석력_원티드 프리온보딩 챌린지 (0) | 2025.02.13 |
---|---|
[마케팅] 그로스 워크 프레임 : 검증된 성장 전략 (0) | 2025.02.10 |
[데이터 리터러시] 의사 결정 (1) | 2024.12.12 |
[데이터 리터러시] 실험 설계, A/B TEST (0) | 2024.12.11 |
[데이터 리터러시] 메트릭 하이라키 (0) | 2024.12.1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