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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인사이트] GAID 중단, 프라이버시 샌드박스 솔루션

테뉴 2023. 9. 13. 19:42

앱스플라이어의 GAID 사용 중단, 주목받는 프라이버시 샌드박스 솔루션 블로그 내용

 

GAID 운영 중단에 대해 마케팅 업계가 알아야 할 사항

구글의 GAID 사용 중단이 마케팅 업계에 끼치는 영향과 프라이버시 샌드박스의 새로운 기능들을 살펴보세요.

www.appsflyer.com


- 구글은 AOS에서 2024년까지 광고주를 위한 사용자 식별자인 GAID를 더이상 운영하지 않을 것이라 발표

- GAID(Google Advertising ID)는 AOS에서 각 기기에 대해 생성한 ID, 광고를 목적으로 사용

  ㄴ GAID를 통해 광고 생태계는 고도의 광고 기능을 운영하며 사용자의 프라이버시를 어느 정도 지킬 수 있었음

 

[GAID의 용도 세 가지]

1) 마케팅 성과 측정 (ex. 어트리뷰션)

2) 타겟 오디언스 분류 - 마케팅 대상자 목록 작성

3) 개인화 광고 - 사용자의 활동과 관심사에 따라 자연스러운 광고 제공

 

1) 마케팅 성과 측정 (ex. 어트리뷰션)

- 안드로이드에서 사용되는 주요 어트리뷰션 방식은 구글 플레이 레퍼러와 ID(GAID) 매칭

→ 구글 플레이 레퍼러 지원 중단에 대한 내용은 없음

→ 애플의 ATT와 유사한 사용자 동의 매커니즘에 대한 내용이 없음 : iOS의 IDFA와 달리, GAID가 더이상 사용되지 않을 것이라는 가정의 근거

 

▶ 프라이버시 샌드박스가 구글 플레이 레퍼러와 함께 운영되더라도 여전히 뛰어난 어트리뷰션 기능을 제공하며, MMP를 통해 실시간 캠페인 성과 측정 가능

▶ 광고주는 딥링킹(및 디퍼드 딥링킹)을 사용해 앱 사용자가 광고에서 앱 내 연관 콘텐츠로 자연스레 넘어가도록 설정 가능

 

2) 타겟 오디언스 분류

- 사용자 속성 목록을 생성하여 애드 네트워크와 마케팅 툴에 보내 해당 사용자 그룹에게 맞춘 마케팅 콘텐츠 노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