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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인사이트] 앰플리튜드 활용법_마케터편

테뉴 2023. 9. 14. 19:22

AB180 블로그 내용 정리

 

 

마케터라면 반드시 알아야하는 앰플리튜드 활용 방법

반드시 알아야하는 앰플리튜드 활용 방법 시리즈는 직무별 관점에서 앰플리튜드를 활용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전략 및 액션 사례를 다룹니다. 이번 포스트에서는 마케터가 앰플리튜드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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앰플리튜드는 제품 분석 솔루션

1) 전사 구성원들의 데이터 접근 가능(Data Democracy)

2) 이를 분석하고 읽어 내어(Data Literacy)

3) 데이터 기반(Data-driven) 의사결정 환경 구축 

 

마케터가 앰플리튜드를 활용하는 세 가지 관점

1) 전환 현황을 보고

2) 장기적인 캠페인 효과를 평가하고

3) 유저 타겟팅 액션으로 연결하기

 

앰플리튜드에서 채널, 소재 등 캠페인 정보에 따른 분석을 위해 광고 정보 수집이 필요

- 웹 광고 : UTM 파라미터 값 수집하고 차트 분석 사용 가능

- 앱 광고 : 앱 어트리뷰션 툴과의 연동 필요

출처 : AB180 블로그

 

1. 광고별 전환 현황 파악하기

- 마케팅 캠페인별 몇 명의 유저들이 프로덕트 내 주요 이벤트를 수해하고 있는지 이해

- 시간의 흐름에 따른 주요 이벤트 성과를 살펴보아 캠페인을 정성적으로 평가 가능

- 퍼널 차트를 이용하여 캠페인별 전환율이 어떻게 나타는지 비교 가능

 

[사용차트]

- 세그멘테이션 : 광고 채널 및 소재별 구매 이벤트가 얼마나, 어떤 추이로 발생하고 있을까? 

  ㄴ 라인 차트로 어느 일자에 어떤 채널에서 구매 이벤트 발생하는지 확인 / 바 차트로 합계 기준 확인 / 수평 바 차트로 복수의 조건 추가 확인

- 퍼널 : 어떤 광고 채널X소재에서 유리 유저들이 제일 퍼널을 잘 통과하고 있을까? 

  ㄴ 배너 클릭부터 구매 완료까지의 퍼널 전환율을 살펴 최적화된 미디어믹스 운영하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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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장기적인 광고캠페인 효과에 대한 평가

- 리텐션 데이터를 통해 유입된 유저들이 우리 프로덕트에 잘 머무르고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함

 

[사용차트]

- 리텐션 : 광고 채널에 따라 신규 유더 리텐션이 달라질까? 

  ㄴ N-Day 리텐션, Unbounded 리텐션, Bracket 리텐션 > 미디어믹스 및 소재 최적화를 하면서도 리텐션 수치를 분석해 일부 예산은 리텐션이 높은 채널로 편성 가능

 

리텐션을 측정하는 세 가지 방법

리텐션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재 리텐션 메트릭을 정확하게 분석해야 합니다. Amplitude에서는 리텐션을 측정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을 지원합니다. 각 제품 별 핵심 이벤트와 제품 사용 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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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이탈한 유저 되찾기

- 코포트를 추출하고 다른 차트 분석에 활용 가능(브레이즈 연동)

 

[사용차트]

- 퍼널 : 마이크로스코프 기능을 통해 차트 내 유저 확인 및 추출 가능 

- 리텐션 : Bracket 리텐션으로 돌아올 주기가 되었지만 돌아오지 않은 유저 찾기

  *Bracket 리텐션 : 사용자의 예상 사용 패턴(=제품 사용 간격)을 주기로 사용자가 얼마나 돌아오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

- 유저 컴포지션 : 유료 플랜을 해지한 유저 찾기

- 코호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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