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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인사이트] 앱 스토어 최적화(ASO) 성공 가이드

테뉴 2023. 9. 14. 20:11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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앱 스토어 최적화(ASO) 성공 가이드 | 에어브릿지 블로그

App Store Optimization(ASO) 성공을 위한 전략으로, '키워드' 선정 팁, 앱 다운로드 유도를 위한 상세 페이지 구성 팁, 그리고 App Store 및 Google Play의 가이드라인에서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를 소개합니다

www.airbridge.io


ASO(앱 스토어 최적화)

: SEO(Search Engine Optiomization, 검색 엔진 최적화) 및 LPO(Landing Page Optimization)와 동일한 원리를 기반으로 한, SEO 및 LPO의 앱 마케팅 버전

- 앱 마켓의 검색 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과정으로, 앱 마켓에서 상단에 노출될수록 잠재 고객에게 더 도달 가능

- 목표 : 앱스토어 내 앱 페이지로의 더 많은 트래픽 유도하여 검색 유저들이 특정한 액션 > 다운로드를 더 수행하게 하는 것

 

[ASO를 해야 하는 이유]

- 앱 마켓에서의 노출 중요 : 스마트폰의 사용자 40%가 앱스토어 탐색을 통해 앱 서칭, 앱 스토어 방문자 중 검색을 통해 사용할 앱을 찾는 방문자 비율이 70%, 전체 다운로드 중 검색 후 발생하는 다운로드 비율이 65%

- 개인 정보 강화되는 트렌드 속 Organic 유저 획득 마케팅의 중요성 : ATT 프레임워크 및 서드파티 쿠기 제한 등 문제

- 무료라는 장점과 장기적으로 유저들에게 우리 프로덕트의 노출 비율을 높이는데 효과적

 

[성공적인 ASO를 위한 필수 전략 살펴보기]

1. 키워드

2. 앱 다운로드 유도

3. App Store & Google Play의 가이드라인에서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 

 

1. 키워드

-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고 있느냐에 따라 잠재 유저가 검색한 결과에 노출 여부가 결정

- 상단 노출을 위해서 잠재 고객 분석을 통해 검색할 키워드를 파악 + 우리 앱과 유사 프로덕트를 찾는 데 어떤 키워드가 사용되는지 확인

- 타 요소들에 비해 수정 및 테스트하기 비교적 쉽고 직관적이기에, 정기적인 관리 필요

 

[효과적인 키워드 선정을 위한 팁]

- 앱 마켓에서 메타 데이터(meta data)로 인정되는 앱 이름 및 제목, 설명, 키워드에 모두 사용 가능 

 

1) 데이터 기반 리서치

- 구글 서치 콘솔 및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우리 서비스를 어떻게 발견하는지 검색어 리서치 가능 → 퍼스트 파티 데이터 통해 인사이트

- 첫 런칭 혹은 웹이 없는 프로덕트라면, 구글 키워드 플래너 활용 : 구글 애즈 무료 도구로, 새로운 키워드 탐색과 예상 검색량 및 타겟팅 비용 확인 가능

- 고객 입장에서 생각해 보기 / 구체적이되 너무 구체적이지 않기 / 웹사이트 추가 / 인기있는 브랜드명 사용 / 잘 나타낸 표현 사용 / 동일 주제에 대해 여러 키워드 및 문구 사용하기 

- 앱 애니의 무료 키워드 / ASO 탐색기 이용하여 효과적 키워드 찾기

 

2) 우리 비즈니스에 적합한 키워드 선정

- 사용 키워드 개수의 한계와 경쟁 정도가 달라, 우리 프로덕트와의 연관성이 중요

- 일반 사용 키워드는 경쟁이 치열해, 상대적 경쟁이 덜한 합성어 및 수식어가 덧붙여진 상세 키워드 사용

- 비교적 경쟁이 약한 롱테일 키워드 활용

  ㄴ '미세먼지' 키워드 > '오늘 미세먼지', '초미세먼지', '내일 미세먼지' 등

구글 키워드 플래너에서 제안하는 '미세먼지'에 대한 키워드 아이디어

 

3) 이외 참고 팁

- 언어와 영문 키워드 조합도 중요 : 한국 고객을 타겟한다면, 한글과 영문을 병기하는 것

- 가장 핵심인 키워드는 제목 / 부가적인 내용은 부제목에 상세 기재

- 키워드 외, 상위 노출을 위해 고객 만족이 중요

- 키워드 선정 후 검색 노출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

 

2. 발견 후 앱 다운로드로 유도하기

- 유저가 앱 다운로드로 유도될 수 있는 매력적 + 직관적인 상세 페이지(제품 페이지/스토어 등록정보 페이지) 구성

예시) 에어브릿지에서 제공하는 내 디바이스의 정보 확인 및 공유할 수 있는 앱인 My Device ID by Airbridge

 

1) 아이콘

: 프로덕트의 아이덴티티 + 목적과 서비스가 직관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아이콘 디자인 필요

 

2) 스크린샷 및 영상

: 잠재 유저에게 앱 내에서 경험할 수 있는 바를 효과적으로 전달

- App Store : 앱 미리보기 영상, 스크린샷 / Google Play : 그래픽 이미지, 스크린샷, 프로모션 동영상

- 가로로 긴 이미지를 활용하고 싶다면, 이어지는 이미지 차례로 넣기

- 앱 마켓의 스크린샷 및 영상도 A/B 테스트 중요

 

3) 설명 문구

: 유저가 후킹할 수 있는 문구는 초반의 한두 문장 → 설명 초반에, 매력적 문구 기입과 A/B테스트 진행

- 앱 설명 부분에 신규 업데이트 소식 공유 : 앱이 계속 업데이트 중이면서도, 신규 기능을 잠재 유저에게 자연스레 홍보 가능

 

4) 평가 및 리뷰

: App Store에서 평가 및 리뷰는 앱의 검색 순위에 영향을 미침

 

5) 앱 상세 페이지 테스트하기

: 테스트는 앱 아이콘, 스크린샷 이미지, 설명 등 가능하며, 상세 페이지 테스트 시에는 3가지의 다른 버전 준비하여 테스트 추천

 

3. 양대 앱 마켓의 가이드라인에서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 활용하기

- 각기 다른 규격 및 기준을 가지고 있으며, 사용 유저의 특성도 상이하여 앱 마켓 특성을 반영한 ASO 진행 필요